본문 바로가기

Life in 천조국

조지아 / 애틀랜타 운전 시 주의사항 & 교통법

 

미국 조지아주 운전법은 미국의 다른 주 및 한국과 비교하여 몇 가지 차이점이 있다.

다음은 조지아에서 운전할 때 명심해야 할 몇 가지 핵심 사항과 가장 중요한 부분 몇 가지를 소개한다.

 

 

조지아 교통법의 주요 차이점

(1) 핸즈프리 운전법 (Hands-Free Driving Law)

조지아에는 엄격한 핸즈프리 운전법(House Bill 673)이 있어 운전자가 운전 중에 신체의 어떤 부분으로도 전화기를 쥐거나 지탱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운전 중 기기는 블루투스나 기타 핸즈프리 방식으로 사용해야 한다.

 

(2) 정지 신호에서 우회전 가능 (Right on Red)

조지아에서는 별도의 표시가 없는 한 빨간색 불(정지 신호)에서 우회전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허용된다.

한국에서는 빨간 불이 들어오면 우회전을 제한하는 것과 다르다.

 

(3) 무브 오버 (Move-Over Law)

조지아 법에 따르면 운전자는 비상등이 깜박이는 응급 차량, 견인 트럭 또는 다용도 차량에 접근할 때 한 차선 이상으로 이동해야 한다.

만약 이동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은 경우 크게 속도를 줄여야 한다.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막대한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출처) Fox News

 

조지아에서 운전할 때 주의할 점 TOP3

(1) 속도 제한 및 스쿨존 준수 (Observe Speed Limits and School Zone Laws)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겠지만 속도 제한은 다양하지만 엄격하게 적용된다. 특히 카메라가 위반 시 자동으로 티켓 (당연히 벌금 티켓이다.ㅎ)을 발행할 수 있는 학교 구역에서는 더욱 그렇다. 물론 고속도로 및 주거 지역의 제한 속도 변경에도 주의해야 한다.

 

(2) 보행자 우선 (Yielding to Pedestrians)

당연한 이야기겠지 보행자에게 양보 횡단보도에는 표시가 없더라도 보행자에게 우선권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벌금을 물리는 기준이 한국보다 더 엄격할 수 있다.

 

(3) 음주운전(DUI) 엄격한 단속 (Driving Under the Influence (DUI) Strict Enforcement)

조지아에는 21세 미만의 운전자에 대해 무관용 정책을 고수한다.

모든 운전자에 대해 DUI 위반에 대해 엄격한 처벌이 적용되는데, 법적 혈중알코올농도(BAC) 제한은 0.08%로 미국 대부분의 주와 유사하지만 BAC 제한이 0.03%인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보다는 엄격하다.

 

 

 

조지아에서 운전하기 위한 추가 TIP 

(1) 회전 교차로 (Roundabouts)

조지아에서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이러한 회전 교차로는 처음 겪는 운전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특히 한국은 라운드바가 많지 않아 (점점 생기는 추세지만)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 

항상 이미 로터리에 진입한 차량이 우선이며, 라운드바에 들어가는 차량이 나중임을 잊지 말자.

 

(2) 깜박이는 노란색 화살표 (Flashing Yellow Arrows)

맞은편에서 다가오는 차량에 양보한 후 (차량이 먼저 지나간 후) 좌회전이 가능한데, 이 부분은 한국 교통 신호와 달라 처음에 많이 낯설어하는 부분이다. 더러 초록불(직진용)일 때 좌회전이 가능하다고 표시하는 경우도 있으니 당황하지 말자.

 

(3) 겨울 날씨 주의 (Winter Weather Caution)

따뜻한 남쪽 지역게 겨울 날씨 주의가 왠말인가 싶지만, 조지아에서 기온이 많이 떨어진다거나 폭설이 내리는 경우는 드믈다.

그렇기 때문에 제설 장비 및 지원이 전무한 수준이며, 도로 경빙을 때때로 경험할 수도 있다. 많은 운전자가 이러한 상황을 처리하는 데 익숙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